티스토리 뷰

반응형

 

ETF 종목들을 살펴보다 보면 커버드콜이라는 이름이 붙어있.는 종목들을 발견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커버드콜 종목들 중에는 배당을 상당히 많이 주는 고배당 상품들이 많다는 것을 찾아 보실 수 있.는데요.. 연 7%에서 16%까지 주는 상품들이 많으며 그 이상을 주는 종목들도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당주의 경우는 연 6%가 넘게 배당을 주는 주식이라면 더욱 심사숙고해서 선택할 필요도 있습니다. 처음 몇달 배당을 잘 주다가 배당주는 것을 중단해 버리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또 배당을 많이 주더라도 .주가가 너무 많이 빠져버리는 기업이라면 고배당이 무의미해져 버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법인 개인사업자들의 사업용카아드 활용성 있게 사용하는 방법

 


자.. 그러면 오늘은 ETF 관련 종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니.. 오늘의 주제인 커버드콜이 뭔지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의 설명처럼 커버드콜etf는 연 배당률이 무척이나 높은데요. 뿐만 아니라 배당을 1년에 한번 주는 종목외에도.. 월배당을 종목들도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월배당이 좋은 이유는 연배당은 1년에 한번 받은 배당 수익으로 1년에 한번만 복리 혜택을 누릴 수 있지만 월배당으로 받게 된다면 매월 이자에 이자가 쌓여가며 자산을 더욱 빨리 증식해 나갈 수 있.는 또다른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혜자로운 혜택을 가지고 .있는 종목들이 바로 .커버드콜 ETF라고 하니.. 정말 커버드콜에 대해 궁금해지지가 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빨리 커브드콜이 뭔지에 대해 알아 봐야 할 것 같습니다.

 

1. 커버드콜 ETF란?

커버드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3가지 경우의 예를 통해 커버드콜의 개념과 구조.. 그리고 초 고배당과 매월 배당수익을 준다는 커버드콜에 투.자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투.자 수익률은 어느 정도가 될지에 대해 알아 보겟습니다.

 

(1) 커버드콜 콜옵션 프리미엄

먼저 콜옵션 프리미엄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투.자자는 현재 8만원인 삼성전자 주식을 매수하고 싶습니다. 향후 10만원까지는 거뜬히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거래되고 있는. 8만원에 매수하기는 아까운 마음이 들고.. 삼성전자의 주가 .또한 10만 전자를 가기 전.. 왠지 한번은 7만원을 찍고 상승할 것 만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투.자자는 삼성전자 .ETF를 판.매하는 .커버드콜 운용사에 제의를 합니다. 내가 5천원의 프리미엄을 줄테니 조만간 삼성전자가 7만원으로 떨어지게 되면 그때 내가 삼성전자를 사겠소.. 라고 제의를 합니다. 그러면 .커버드콜 .운용사는 내게 먼저 5천원의 프리미엄을 받고.. 삼성전자가 7만원이 되었을 때 투.자가가 구입할 수 .있는 7만원 삼성전자 구.매권을 판.매하게 됩니다. 커버드콜. 운용사에서 투.자자에게 5천원의 프리미엄을 받고 향후 삼성전자를 매수할 수 .있는 7만원의 구.매권을 판.매하는 것.. 이것이 바로 콜옵션 프리미엄입니다.

 

 

 

(2) 3가지 상황의 결과들

① 삼성전자가 10만전자가 된다면

삼성전자가 10만원으로 상승하게 되면 투.자자의 예측이 맞은 것이기에 운용사에 5천원의 폴옵션 프리미엄은 지불했지만 시세보다 3만원이나 싸게 삼성전자를 매수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운용사는 10만원에 팔 수 있는. .ETF를 7만원에 팔아야 하기에 속은 상하지만 5천원의 프리미엄은 챙길 수가 있게 되어 어느 정도의 손실을 극복할 수 있게 됩니다.

 

② 삼성전자가 5만전자로 하락한다면

향후 10만원으로 상승할 것이라 예상했던 투.자자의 예측이 틀린 것입니다. 때문에 7만원 매수권은 사용하지 못하고 프리미엄 값만 날린 상황이 되는데요.. 운용사 .또한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종목이 떨어졌기에 손해를 보게 됩니다. 하지만 투.자자에게 받은 콜옵션 프리미엄이 있기에 손해를 조금이나마 축소할 수 있습니다.

 

③ 삼성잔자가 8만원에서 횡보를 한다면

7만원 구입권을 구입한 투.자자는 삼성전자가 떨어지지 않고 8만원에서 계속 횡보를 하고 있기에 삼성전자 ETF를 구입할 수 없고 운용사에 지불한 프리미엄 5천원만 낭비하는 결과가 되는 것 입니다. 반대로 운용사는 아주 좋은 입장입니다. 내게 싼 값에 ETF를 팔지 않아도 되기에 삼성잔자 주식도 자신들이 보유를 하면서 프리미엄 5천원만을 챙길 수 있게 됩니다.

 

 

 

2. 커버드콜은 언제 유리할까?

위의 예시로 살펴 보았듯.. 투.자자와 운용사는 각각 이득이 되는 상황이 다릅니다. 투.자자라면 커버드콜. ETF가 상승을 할 때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고 .커버드콜 ETF를 판.매하는 운용사는 .주가가 횡보를 이어가는 것이 가.장 좋지만 ETF 판.매 당시보다는 살짝 .주가가 떨어진다 해도 커버가 가능하기에 괜찮을 수 있는 입장입니다.

커버드콜. ETF를 취급하는 운용사는 주가가. 횡보하거나 살짝 떨어지는 것을 예측해 투.자하는 것이 상품의 본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주가가 횡보를 하면 주가 하락하는 것으로 인한 손해는 없겠지만 투.자자들에게 받은 콜옵션 프리미엄이 있기에 이것으로 운용사의 커버드콜 etf를 매수한 사람들에게 고배당을 지급해 줄 수가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운용사에서 투.자하는 기업들 또한 주가가. 변동없이 거의 잔잔하게 흘러가는 주식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 지게 됩니다. 실제 코로나 팬데믹 같은 돌발스러운 상황이 발생했을 때 나스닥 종목들의 주가는 큰 하락을 맞기도 했지만 커버드콜은 특별한 하락이 없었고.. 이후 20녀도 중 후반부터 주가가 폭등을 시작할 때 역시 별다른 변동 없이 긴 횡보의 시기를 이어가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ETF에 투.자를 하는 매수자의 연령과 상황등 다양한 조건들에 의해 더욱 유리한 부분에는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커버드콜의 경우 주가가 살짝 빠져도 고배당 수익으로 손실을 만회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기에.. 주가가 오르지 않아도 지속적인 배당 수익만으로 일정한 수익을 보.장 받을 수 있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많은 은퇴자분들의 입장처럼 일정기간마다 반드시 배당 수익이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유용한 투.자처가 될 수도 있지만 좀 더 본질적으로 주가 자체가 상승을 하고 적극적으로 돈이 굴러 가기를 원하시는 젊은 층이라면 커버드콜 투.자는 지루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주식 시장이 활황인 상황에서도 주가가 평온하게 횡보를 이어가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수익률 또한 배당률이 아무리 높아도 나스닥 종목등의 수익률에는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에 어느 정도의 분산투.자 입장에서 커버드콜 ETF 종목들 또한 일정 비율을 담는 정도의 투.자가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커버트콜 또한 주가가 크게 빠지지 말라는 법은 없기에 꼼꼼한 분석을 통해 진입 하시는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항상 인지하여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커버드콜 etf의 개념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드린 개인사업자와 법인의. 사업용 카.드 활용성 있게 사용하는 법에 대한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