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전국에 지어져 있는 모든 아파트들 리뷰를 목표로 포스팅을 진행중인 돈꽃입니다. 오늘은 경기도 수원시 아파트의 첫번째 포스팅으로 장안구 파장동에서 첫번째로 지어진 삼익 아파트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78년 준공된 수원시 장안구 파장동 삼익아파트의 내부환경

◎수원시의 파장동 삼익아파트는 어떤 아파트일까요?

-면적의 종류와 단지 내부 환경 및 시설

2개동에, 총220가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동 모두 11층에 복도식 건물입니다. 오래된 구축아파트라 지하주차장은 없을 것 같은데 가구당 주차할 수 있는 주차대수는 따로 정보를 찾지 못했습니다. 옛날식 아파트이지만 긴 세월동안 간간이 단지 내부 수리등 정비도 많이 진행되었을 것 같은데요.. 아파트 안에는 아담하고 예쁜 놀이기구가 설치되어 있는 바닥이 고무로된 놀이터가 있구요. 지상에 주차공간이 마련되어 있기에 놀이터 주변으로는 철제 휀스가 단단히 설치되어 있어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놀이를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놀이터 양옆으로 모래바닥의 공터가 있으며 두 공간 중 한쪽은 운동기구와 벤치가 마련되어 있어 어른들이 가벼운 운동을 하기에도 좋고 어린 자녀들이 안전하게 노는 모습을 벤치에 앉아 지켜보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기시기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 아무것도 설치되지 않은 아담한 모래깔린 공터와 잔디가 깔린 공간도 있어 가볍게 배드민턴등을 즐기기에도 좋을 장소로 보입니다. 놀이터가 두 개 동  사이에 위치헤 있어 아파트 내부에서도 자녀들이 노는 모습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것이 좋은 점 같습니다. 단지의,내부 지상에는 보행로가 넉넉하게 확보되는 선에서 주차공간이 깔끔하게 구분되어 있는데 내부 곳곳을 주차장으로 활용하고 있어 꽤 많은  주차공간을 마련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지하주차장이 없으니 요즘 신축된 아파트들에 비해서는 좀 부족한 부분도 있을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자건거  거치대가 야외에 비치되어 있기는 하지만 가림막이 있기에 비의 노출을 피할 수 있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면적의 종류는 59A㎡, 60B㎡, 82㎡, 84㎡, 115B㎡, 115A㎡, 117㎡로 총7개의 종류가 있으며, 18평부터 25평, 35평등이 있습니다. 면적별 내부구조는 방2개에 욕실1개, 방3개에 욕실1개, 방3개에 욕실2개 등 세 종류가  있으며 모두 너무 크지 않은아담한 중형급의 평형들이라 3, 4인 규모의 가족들이 넉넉하고 편안하게 살기 좋은 환경으로 구성된 아파트인 것 같습니다.

 

◎준공년도는 78년 재건축을 앞둔 46년차 노후아파트

수원시북수원에 위치한 아파트로 1978년 11월9일에 입주가 진행된 꽤 오래된 노후 아파트입니다. 1만737㎡의 부지에 지어져 있고 용적률은 184%, 건폐율은17%로 소개되어 있는데, 옛날 아파트답게 너무 높지 않은 층수에 동 간격도 넓어 갑갑함이 느껴지지 않는 편안함과 정겨움이 느껴지는 아파트입니다. 지젹도를 살펴보면 아파트가 지어진 땅의 용도는 제1종 일반주거지역입니다. 북수원 파장동 삼익아파트는 2019년 수원시가 낙후되어 있는 도시의 주거환경 정비 사업을 위해 2030 수원시 도시 주거환경 기본계획을 수립하며 수원시의 신규재건축 사업 정비 예정구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최근  아파트건물에는 안전진단 통과를 경축하는 현수막이 자랑스럽게 내결렸는데요. 최종 성능점수 38.68점을 받아 E등급으로 통과히먀 재건축이 본격화 될수있는 발판이 마련된 듯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조합이 결성되지 않아 추진위원회 구성을 준비해야하는 과정에 있다고 합니다. 재건축 외의 주요 호재로는 단지에서 6분거래쯤에 인동선 북수원역? 파장역?아 신설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아직은 가칭이라..) 역이 들어설 위치까지 명확히 정해진 것은 이니지만 교육원 삼거리쯤으 역이 들어올 노선은 확정되어 있다고 하네요. 현재는 자동차로는 11분, 버스로는 25분정도  걸리는 거리에 위치한 성균관대 역이 가까운 편이어서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한 상황이며 광역버스와 고속도로 접근성이 좋은 아파트입니다.

 

◎주변의 환경

정문앞에는 경수대로 대로변이 지나지만 아파트는 안쪽애 위치하고 있기에 소음이나 매연등의 직접적인 노출은 피할 수 있을 것 같고 전체동이 도보5분거리에 위치한 파장초등학교로 배정되어 초등학교가 무척 가깝긴 하지만 도로를 건너 통학해야 하기에 안전에 각별히 신경을 쓰면 좋을 것 같네요~ 23년 9월에 사용승인된 총11개동의 1063세대 한화 포레나 수원장안이 도보16분거리에 아파트 뒤편으로 들어섰습니다. 단지앞의 경수대로와 뒤편으로는 영동고속도로가 있어 외부로 이동하기 좋은 장점이 있을 것 같구요. 중부지방 국세청, 경기관광공사, 겅기도 행정역사관과 모두 걸어서10분 이내인 도보구너에 위치해 있고 걸어서는 30분 거리이지만 자동차로 5분이면 갈 수 잇는 만석공원이 근처에 위치해 있습니다. 경수대로를 견넌 도보10분 거리에 북수원 재래시장이 위치하고 있는데 규모가 꽤 크고 시장 내부에 마트부터 각종 다양한 상점들과 상권이 형성되어 있어 편리하게 상권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맛집, 옷집, 식료품 상점등 있을 것은 다 갖추어져 있는 시장며, 재래시장 특유의 정겨움이 느껴지는 상권입니다. 하지만 파장동에 위치한 아파트들은 주로 2000년대 이전에 지어진 노후 아파트들이며, 주거지의 대부분이 일반주택과 빌라들이이서 재래시장외에는 도로변에 위치한 규모큰 음식점들 외에 크게 눈에 띄는 상권 밀집 지역이 형성되어 있지는 않은 동네입니다. 항후 예정되어 있는 인동선 파장역이 들어서면 주변에도 새로운 상권이 형성되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