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사회 초년생이나 아직 신혼인 젊은 층의 경우 벌써부터 연금저축 펀드나 IRP 계좌를 만들어서 노후 준비를 하는 것은 너무 이른 계획이 될 수도 있을 텐데요.. 물론 소득이 넉넉한 경우 한 살이라도 일찍부터 연금을 들어 두고 빠르게 노후 준비를 시작하는 것도 좋은 계획이 될 수 있겠지만 사실 젊은 층이라면 아직 경험하지 않았던 세상의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의 추억도 쌓아 보고 문화생활이나 취미, 여가 생활에 드는 지출도 많이 필요할 시기일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내 집마련도 해야 하며 자녀 계획으로 인한 준비해야 할 지출에 더욱 지출 비중을 분배해야 할 시기일 텐데요.. 그럼에도 젊은 층 또한 절세 전략을 위해 연금 저축 펀드나 IRP를 들어야 하는 확실한 이유가 있습니다... 오늘은 부부가 모두 직장인일 경우 연말 정산에 대비하여 보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절세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금저축 및 IRP 활용절세 전략

IRP 및 연금저축계좌의 연간 총 납입 한도

IRP계좌와 연금저축 계좌의 연간 총 납입한도는 두 계좌를 합하여 1인당 1천8백만 원까지입니다. 세액공제 한도 기준에 서 연금저축계좌에는 연간 6백만 원까지만 납부가 가능하며 IRP계좌에는 최대 900만 원까지 납입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연간 납입이 가능한 한도는 두 계좌 중에서 하나만 가지고 있을 경우 각각 1천8백만 원의 납입이 가능하지만 두 계좌를 모두 운용한다면 합하여 총 1천8백만 원까지 분산 납입해야 합니다.

 


 

연말 정산을 대비한 맞벌이 직장인 부부의 절세 전략

연금 가. 입자들이 연금계좌에 동일한 금액을 납입한다고 해도 연간 총소득 5천5백만 원을 기준으로 세액 공제를 받을수 있는 세액감면 한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연봉이 5천5백만원 이하라면 16.5%의 세액감면을 받을 수 있지만 5천5백만 원이 넘을 경우 13.2%까지만 세액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연말정산 절세를 대비한 연금저축 계좌를 만들어 두지 않으신 경우 키움증권의 연금 저축 계좌와 ISA계좌도 확인해  보시고 첫 거래 후 미국 주식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에도 신청해 보세요~)

 

 

만약 맞벌이 직장인 부부가 연금 계좌에 총 납입할 수 있는 연간 한도가 1천2백만 원 밖에 안 될 경우 어떻게 분배를 하여 납입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조건은 부부 중 남편은 5천5백만 원 이상의 연봉을 받고 있고 아내는 5천만원 정도의 연봉만 받고 있을 상황입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더 많은 세액 감면을 받기 위해 총 1천2백만원 중 아내가 9백만원을 납입하고 남편은 3백만원까지만 납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부 중 소득이 낮은 사람이 더 많이 납입해야 좋은 이유

위 사례와 같이 부부중 소득이 더 낮은 사람이 연금저축펀드나 irp에 더 많이 납부해야 좋은 조건은 부부중 한 사람의 소득만 5천5백만원 이하일 경우에 해당합니다. 만약 부부 두 사람 모두 고액 연봉자이거나 아니면 부부 모두 5천만 원 정도의 연봉을 받는 경우라면 이러한 전략은 필요. 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5천만 원의 연봉을 받는 아내가 9백만 원의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 연금에 넣는다면 9백만원 X 16.5%가 적용되기에 아내가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연간 세액공제는 1백48만5천원이나 됩니다. 하지만 고액 연봉을 받는 남편과 50%씩 연금에 넣거나 남편이 연금에 더 많은 금액을 넣을 경우 남편이 적용 받게 될 세액공제 세율은 13.2%이기 때문에 연봉이 낮은 아내가 받을 수 있는 세액공제보다 세액 감면 액수가 더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ISA 계좌 3년 만기를 앞둔 부부의 추가 절세 방법

위와 같이 아내가 9백만원의 연금을 넣었는데 마침 올해 남편이 들어 두었던 ISA계좌의 3년 만기가 된 상황이라면 남편이 ISA 계좌에서 3백만 원을 IRP로 보낼 경우 부부는 추가적으로 3백만 원의 세액감면 혜택을 누릴 수 있기에 올 한 해 동안 연금계좌로 총1천2백만원(아내:9백만원 + 남편:3백만원)의 세액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ISA계좌에서 irp로 이체되는 3백만원은 남편이 적용 받을 수 있는 13.2%의 세율이 적용되어 39만6천원을 추가로 세액공제 받게 되는 것입니다.

 


 

올해 은퇴를 앞둔 퇴직자의 isa 계좌

앞서 만기를 앞둔 isa 계좌에서 바로 연금계좌로 이체를 시키게 된다면 3백만원의 추가적인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소개드렸었는데요.. 만약 올해 퇴직을 하게 되었는데 만기가 되거나 또는 이미 만기가 되었지만 아직 연금계좌로 이체를 하지 않은 상태라면 반드시 올해 이체를 하셔야만 추가적이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퇴직 후에 이체를 하게 되실 경우 소득이 없기에 세액 공제를 받을 것도 없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직장인 연말정산 꿀팁: 연금저축 펀드 및 IRP로 세액공제 받기

곧 연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직장인이라면 연말 정산 준비를 잘해야만 내가 받을 수 있는 항목의 환급도 잘 받을 수 있고 불필요하게 내지 않을 수 있는 세금까지 더 납부를 하게 되는 상황을

ivoryflower2023.com

 

 

오늘은 부부를 위한 연말정산 시 연금저축과 irp를 활용한 절세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난 포스팅에서 확인해 본 직장인이 받을 수 있는 연금저축 펀드와 irp를 활용한 세액공제 꿀팁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