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양도세 뜻과 양도소득세 비과세 조건 양도세 뜻은 뭐고 양도소득세 비과세를 받기위한 조건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머니플라워입니다. 오늘은 양도소득세에 관련된 기초적인 .내용들을 알아보며 공식과 공제 받을 수 있는 자격 조건들에 대해서도 살펴 보겠습니다.

 


1. 양도가 뭘까요?

양도 뜻은 누군가가 재산이나 물건, 또는 권리, 지위등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 주는 것을 뜻합니다.

2. 양도소득세가 뭘까요?

부동산 분야에서 많이 접하게 되는 조세 중 하나인 .양도 소득세는 누군가에게 유상으로 주택, 토지, 건물 등을 양도하고 거기서 발생한 소득인 이익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을 말합니다. 양도 소득세는 취득 당시의 가.격과 관련 되었던 필요 경비.. 그리고 해당되는 공제금액들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들에 대하여서만 부과가 됩니다.

 

양도소득세 계산식

 


즉, 내가 취득한 금액보다 누군가에게 양도를 할 때 재산상의 가치가 더 올라서 차익이 발생했다면 그 차익에 대해 납부해야하는 세금을 양도. 소득세라고 합니다. 때문에 내가 취득한 집이나 토지등을 양도할 당시에 오히려 내가 취득할 당시보다 값이 하락했거나 하나도 오르지 않고 제자리에 머물러 있다면 타인에게 양도를 하.더라도 양도 소득세는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3. 양도 소득세 계산법 공식을 알아 보아요

①양도금액 - 취득가액 - 필요경비 = 양도차익
②양도차익 - 기본공제 - 장기보유특별공제 = 과세표준
③과세표준 X 세율 = 산출세액
④산출세액 - 누진공제 = 양도소득세(납부할 세금)
위에 소개한 내용들이 양도 소득세를 계산하는 공식인데요.. 이렇게 공식을 본다 해도 공식속 명칭에 포함되는 내용이 정확히 무엇을 뜻하며, 범위는 어디까지인지를 명확히 알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래에서 공식 속 내용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4. 양도소득세 필요경비가 뭘까?

양도소득세 필요경비가 뭔지 ①에 포함된 내용을 살펴 보자면 부동산 수.수료와 집을 수리하기 위해 지출한 금액들도 필요경비에 포함하게 됩니다. 그렇게 계산된 금액에서 양도차익을 구해볼 수 있을 텐데요.. 그 다음 ②번으로 넘어가게 되면 기본공제의 내용도 궁금해 질 것 같습니다. 위의 식에서 인적공제란 ①에서 산출된 양도차익에서 기본적으로 인적공제라고 해서 1년에 1인에게 250만원의 인적공제를 해 주는 것이 기본공제에 해당합니다.


그 다음은 장기보유특별공제가 보이는데요.. 장기보유특별공제란 양도자가 양도할 주택을 3년 이상 보유할 경우 장기보유 특별공제라고 해서 일정부분의 세금을 공제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②번의 식을 계산하면 과세표준이 계산 되는데요.. 그다음 ③으로 넘어가서 해당 금액에 맞는 세율을 적용하면 산출세액이 나오고 여기에 ④번의 누진공제를 빼주면 납부해야할 양도소득세를 계산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여기서 양.도 소득세를 비과세 받을 수 있는 조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궁금해 질텐데요..

 

 


5. 양도소득세 비과세를 받으려면?

1) 비조정 지역의 1세대 1주택자

1세대 1주택자의 경우라면 취득 후 2년 이상을 보유하면 양도세가 부과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2년의 기한을 채우지 못하면 투.기 등 다른 목적으로 보게 되어 양도세가 부과될 수 있으며 이는 비조정지역에 한해서입니다. 

 

2) 조정지역의 1세대 1주택자

조정지역은 1세대1주택이라 해도 보유기간 2년에 2년의 실거주 의무를 채워야 2년후 양도할때 양도세를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3) 일시적 1가구 2주택자

거주지를 옮길 목적으로 일시적으로 피치 못하게 2주택자가 될 수가 있을텐데 집은 그리 쉽게 팔기도 어려울 뿐더러 아무. 시기에나 판다면 수개월 내에도 매매가에 큰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국가에서는 종전 A주택을 구입후 2년을 채우고 B주택으로 옮길 목적으로 집을 구입해 일시적 2주택자가 되었다면 B주택을 취득한 날로부터 3년 이내에만 A주택을 처분할 경우 양도세를 면제 받을 수 있게 해 줍니다.

 

 

 

이전에는 종전 주택의 처분기간이 2년 밖에 되지 않았지만.. 세법이 개정되며 3년으로 늘어난 것입니다. 부동산을 공부하다 보면 관련제도들이 꽤 자주 바뀌는 것을 느낄 수 있을 텐데요.. 특히나 집값의 상승이나 하락이 가파른 시기가 지속되면 관련 제도들이 자주 바뀌는 것을 살펴 볼 수 있기에 집을 거래할 때는 관련 내용들을 해당 기관을 통해 최신 개정법을 확인하고 전문가에게 문의도 하면서 매매를 하는 꼼꼼한 거래 과정이 필수일 것 같습니다. 오늘은 주택등을 매매할때 발생할 수 있는 양도. 소득세에 대해 기본적인. 내용들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지난 시간에 포스팅을 진행한 증여세를 피할수 있는 가족간의 계좌이체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