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타깝지만 상속재산 분할에 대한 협의를 시작할 때에는 형제간이라 해도 반드시 원칙에 따라 시작부터 명확하게 진행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형제 자매간에 너무 타이트하게 법적 절차에 맞추어 진행하는 것이 스스로도 야박하게 느껴지실 수 있겠지만 오히려 상속분할이 끝난 이후에도 가족끼리 원만하게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누구도 섭섭한 쪽이 생기지 않도록 공평하게 상속이 진행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나의 형제 자매라고 해도 이전부터도 이기적인 면이 강하고 소통이 어려웠었다고 생각되는 가족이 있다면 상속 재산 분할 시작 전에 미리 관련 전문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상속을 진행할 방향과 순서에 대한 조언을 받아 계획을 세워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속 재산 분할 진행 중 가족간에도 하면 안되는 내용들은?

 

상속재산 분할 전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

상속 재산 분할 전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좀 이기적인 형제들의 경우 벌써 돈과 관련된 부분에 있어서는 빠르게 자신들만의 계획을 세워두고 갑자기 전과 다르게 우호적으로 나를 챙겨주는 듯 하거나 엄청 냉정하게 굴며 분위기를 조성하는 경우들도 있을 것입니다.

 

 

양보하겠다는 입장을 미리 표명하지 말것

좀 마음이 약한 사람과 자기것만 잘 챙기는 사람이 형제라면 마음이 무른 편인 형제는 지레 형제들이 조성하는 분위기에 휩쓸려 자기가 먼저 내가 좀 덜 재산을 물려 받겠다고 양보를 하는 경우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법정 상속 지분대로 재산 분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그렇게 해서 형제들이 진심으로 고마워 한다면야 가족끼리 더욱 애정이 공고해 지는 계기가 되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양보한 형제는 재산도 제대로 못 물려 받고 마음에 상처만 입고 가족 관계도 더 소원해지는 결과를 맞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두로라도 미리 양보 입장을 밝히는 것은 추후에 소송 진행을 하게 될 경우 내게 불리한 상황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나의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넘기지 말기

모두 그런 것은 아니지만 돈이 연관되면 사람은 참으로 알 수 없게 변할 수도 있는데요. 아무리 형제라고 해도 상속 재산 분할이 진행되기 전에 가족이 요구하는 나의 인감도장 및 인감증명서를 전해주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합니다. 자기에게 유리한 분할을 해 놓고 갖가지 사유를 붙여 억지를 부리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고 생각지 못한 상황들이 생기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종료기간이 정해진 협상을 할 것

부모님이 남기신 재산이 현금만 있다면야 정확히 n분의 1로 나누면 되겠지만 재산의 종류는 현금 등 금융재산을 비롯해 주택, 토지, 건물, 자동차, 사업체 등 다양한 종류의 상속재산들이 있을 수 있을 텐데요.. 이럴 경우 당장에 무 자르 듯 정확하게 n분의 1로 분할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10억원 상당의 건물을 두 형제가 나누어 가지려면 팔아서 5억원씩 나누거나 한사람이 상속을 받고 현금으로 5억원을 다른 형제에게 주는 방법으로 진행 되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건물을 하루만에 팔기란 쉽지 않을 것이고 5억원을 현금으로 가지고 있기도 힘들 수 있을 텐데요. 결국 누군가 한 사람이 일단 건물을 상속 받은 뒤 팔리면 5억원을 주겠다는 약속을 하고 재산 분할을 하게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건물이 잘 안팔리거나 형제가 건물을 적극적으로 팔 의지가 없거나 할 경우 차일피일 미루어지다가 온전한 상속분할이 진행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기다리는 동안 마음고생 하지 않도록 말로만 기약 없는 약속을 하지 말고 정확히 종료기간이 정해진 협상을 하시기 바랍니다.

 

 

 

약속 이행이 안될 경우를 대비한 법적조항 넣기

종료기간을 정했다고 해서 마무리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닐텐데요.. 형제가 약속한 기일을 안 지켜 버리면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이런 저런 이유를 들어 차일 피일 재산 넘겨주는 것을 계속 미룬다면 나는 형제를 상대로 소송을 진행해야 할 수 있지만 그렇게 되면 원칙에 맞게 진행하는 나를 두고 야박한 쪽으로 몰아 붙이는 가족들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 마음은 화장실 갈때와 나올때가 틀릴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종료기간을 설정하면서 위약벌 조항도 넣어 계약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위약벌은 정해진 기간까지 약속 이행이 되지 않으면 일단 1억원을 변상하겠다 등의 계약을 하셔야 합니다. 위약벌은 상대가 해당 약속이 이행되지 않아 피해를 입게 되었든 입지 않았든 상관없이 약속이행이 되지 않은 것 자체로만 변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명확한 사후 절차까지 장치를 해 두셔야 차질없이 상속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부모님 사망 신고 후 현금 인출 하는 방법과 함부로 돈 찾으면 안 되는 이유

상속이 진행되기 전 사망한 부모님의 예금 같은 금전 채권을 인출하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공동상속인들이 다 같이 동의를 해 준다면 쉽게 돈을 인출할 수 있겠지만 동의를

ivoryflower2023.com

 

가족간에 우애가 깊어 상속 재산 분할 문제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 가족들도 있겠지만 모든 사람이 다 같지 않으니 특히 돈과 관련된 부분은 철저하게 원칙을 따라 진행하시는 것이 뒷탈도 없게 만드는 길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진행한 부모님 사망 신고 후 현금 인출 하는 방법과 함부로 돈을 찾으면 안되는 이유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